Onnuri DMC

News & Insights

글로벌 프로그래머틱 광고의 최신 트렌드와 뉴스를 확인하세요

News 온누리DMC 직무 인터뷰 1편 - EXELBID팀

페이지 정보

작성자홍보팀 작성일 19-08-23 10:23

본문


마케팅 자동화로 전세계를 연결해주는 기업,


온누리DMC’ 직무 인터뷰 1– ‘EXELBID


de97ebaa3f453fcf0dbcd5a6d7704094_1566551902_7129.jpg
 


스마트폰으로 영상 하나를 보더라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휴지 하나를 사더라도 내 관심 분야와 상관없이 넘쳐나는 광고들로 머리가 지끈거렸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광고만 보고, 광고주는 원하는 고객에게만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를 실현시킨 스타트업 기업이 습니다. 바로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vertising)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애드테크(Ad-tech) 기업 온누리DMC’입니.


애드테크란 Ad(광고)tech(기술)의 합성어로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 기법을 말하는데요.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로 광고를 내보냈던 과거와 달리,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자동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해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대상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에 광고의 효과와 효율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드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온누리DMC는 광고주를 위한 오디언스 타겟팅 플랫폼부터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Ad-exchange 플랫폼, 캠페인과 트래픽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Ad-network 플랫폼까지 자체 보유하고 있어,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애드테크 기업입니.


오디언스 타겟팅? Ad-exchange? Ad-network? 이 생소한 단어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오늘은 먼저 Ad-exchange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Ad-exchange 플랫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EXELBID팀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ed070d866bcc926e067150cf65348046_1567069876_3126.jpg
 



온누리DMC 직무 인터뷰 1!

EXELBID의 꽃, 안세연 매니저님께서 더욱 쉽고 재미있게 Ad-exchange 플랫폼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인터뷰 진행_PR / Marketing팀 이상희 매니저, Exelbid안세연 매니저

17e321276f0bcdee8006bec783857187_1566524015_2411.jpg
 

17e321276f0bcdee8006bec783857187_1566524047_2574.jpg#엑셀비드 #애드익스체인지 #애드테크의중심 #마켓플레이스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간단하자기소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크로스타겟팀에이폴리오팀을 거쳐 현재 Ad-exchange 플랫폼인 엑셀비드팀에서 DSP측을 담당하고 있는 2년차 매니저, 안세연입니다.



Q. 방금 말씀하셨던 ‘DSP’라던가 애드테크, Ad-exchange’ 등의 키워드들이 사실 일반인들에게는 굉장히 생소한 분야거든요.

엑셀비드라는 플랫폼이 애드테크 시장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또 매니저님은 엑셀비드팀에서 어떠한 을 하고 계신지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Ad-exchange(ADX)란 말 그대로 광고 거래 중개소입니다.

광고를 팔고자 하는 사람들과 사고자 하는 사람들을 모아서 마켓 플레이스를 형성해 주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고, 그 마켓 플레이스가 엑셀비드라는 플랫폼입니다.

저희 플랫폼은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팀원들 모두 양쪽을 동시에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연락을 주실 때 저희가 빠르게 응대하기 위해 임의적으로 광고주 담당, 매체사 담당 이렇게 나누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광고주측, DSP(Demand Side Platform)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규 광고주가 들어왔을 때 계약부터 연, 실제 집행을 하면서 일어나는 이슈들을 해결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6e79c68963cbc99a295174d7d9c8e86c_1566958392_515.jpg 


Q. ‘엑셀비드는 마켓 플레이스다라고 설명해 주시니 좀 더 쉽게 이해가 되는데요.

중간 입장인 엑셀비드가 광고주와 매체사 사이의 이해관계를 중재하고 조정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거래가 되나요?


A. 저희는 프로그래매틱 바잉, 즉 사람이 아닌 디지털을 통한 자동 구매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공개 경매인 Open auction, 비공개로 진행하는 Private auction, 경매없이 구매할 수 있는 Preferred deal 등의 방식으로 거래가 됩니다.

특히 Private auction이나 Preferred deal 방식은 국내에서 지원되는 곳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엑셀비드의 큰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엑셀비드와 같은 Ad-exchange 플랫폼들이 국내에 다수 존재하는데, 그렇다면 엑셀비드만의 차별점 무엇일까요?


A.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동영상을 지원하는 ADX 플랫폼이 매우 드문데, 엑셀비드는 SK Btv, 홈초이스와 연동되어 TV 광고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엑셀비드의 규모를 보더라도 보유하고 있는 App300개 이상, 일별 광고 요청 수 또한 2억 건이 넘습니다.

이 또한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글로벌 및 국내 유명 DSP사들을 통해 거래하기 때문에,

유한킴벌리, CJ, 현대자동차 등 유해 광고가 아닌 양질의 광고만 받고 있다는 것도 큰 차별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엑셀비드의 규모가 크다보니 매니저님의 하루도 매우 바쁘실 것 같습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시나요?


A. 출근을 하면 먼저 전날의 매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데이터가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오른 것은 없는지 확인한 후 이슈가 없을 경우에는 신규 광고주 문의나 기존 광고주들의 문의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이메일을 체크합니다.

특히 제가 담당하는 DSP측은 글로벌 회사가 많기 때문에 밤새 이슈가 없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있습니다.

오후에 Brand safety관리를 위해 유해한 소재가 없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연동 스케줄이 있을 경우에는 업체 담당자 미팅을 가지기도 합니다.


6e79c68963cbc99a295174d7d9c8e86c_1566959111_0513.jpg6e79c68963cbc99a295174d7d9c8e86c_1566958493_8835.jpg 


Q. 말씀을 듣다 보니 세연 매니저님께서는 언제부터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애드테크 회사에 입사하게 되신 특별한 계가 있으신가요?


A. 사실 저는 애드테크 시장에 대해서 지식은 없었지만 플랫폼을 보유한 회사에 들어가고 싶었습니다.

또한 숫자를 보면서 숨겨진 의미를 찾는 것을 좋아했어요.

전 직장에서도 온라인 캠페인과 소셜미디어 광고를 진행하며 데이터를 보는 일을 했었습니다.

지금도 엑셀비드팀에서 데이터를 보며 문제가 없는지 파악하고 최적화시키는 일을 하고 있으니 꾸준히 관심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Q. 이번에는 온누리DMC에 입사하고 싶은, 특히 엑셀비드팀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여쭤보고 싶은데요.

엑셀비드팀에서 일할 때 필요한 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피드백이나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일을 즐거워 할 것 같아요.

또 수치, 데이터를 보면서 숨겨진 의미를 읽어낼 줄 아는 눈이 필요합니다.

저희 팀원들끼리는 우스갯소리로 주식을 하고 있거나 좋아하는 사람이 팀원으로 들어오면 좋을 것 같다라고도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수치나 그래프를 보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Q. 그렇군요. 숫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엑셀비드팀에 잘 맞을 것 같습니다.

매니저님께서는 현재 온누리DMC에서 2년차이신데요, 아무래도 온누리DMC가 플랫폼을 만드는 IT회사에 가깝다 보니 분위기가 조금 무거울 것 같기도 합니다.

근무하면서 체감하신 기업 문화나 분위는 어떤가요?


A. 확실히 딱딱한 분위기는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이고요.

대표님께서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하고 제안하는 것을 좋아하세요또 본인이 요구하면 기회도 많이 주어지는 편이고요.

온누리DMC 특유의 친근하고 긍정적인 분위기가 있습니다.



Q. 답변 감사드립니다. 애드테크 시장과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온누리DMC에 대해 많이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누리DMC 입사를 희망하는 예비 후배들을 위해 꼭 입사해야 하는 이유 한 가지 꼽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애드테크 시장 자체가 아직까지도 국내에서는 생소한 분야입니다.

더군다나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위한 모든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많이 없는데, 저희 회사는 자체 기술력으로 글로벌 스펙에 맞게 모든 플랫폼을 구현해 놓았습니다.

또한 대표님과 임원분들을 포함해 회사에 계신 모든 분들이 애드테크 전문가이시기 때문에이 곳에서 배우는 것이 정말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분들이 저희 회사에 많이 들어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직무 인터뷰 후기 - 


온누리DMC 직무 인터뷰 1편은 전세계를 연결해주는 마켓 플레이스, EXELBID이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애드테크 업계는 물론, 이 시장을 리드해 나가고 있는 온누리DMC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모든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이 온누리DMC애드테크 시장을 이끌어 나가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온누리DMC 직무 인터뷰 2에서는 자체 개발한 또다른 글로벌 플랫폼, AFFOLIO팀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온누리DMC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35-33번지 안타워 8

02-553-5644 / mbiz@onnuridmc.com

www.onnuridm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