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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s [유사도 분석] 정려원이 선택한 앱 IDUS의 고객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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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온누리디엠씨 작성일 19-03-11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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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타트업 앱 서비스 광고가 인기입니다.

야놀자, 여기어때, 배달의민족, 요기요 광고를 많이 봤었는데,

최근 마켓컬리, 밀리의 서재에 이어 아이디어스까지 TV광고가 나오네요.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 제품 쇼핑몰입니다.

수제쿠키 등 음식류, 자작 인테리어 소품, 그리고 예쁜 액세서리까지.

젊은 여성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여타 쇼핑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상품이 가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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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스 앱은 알음알음 실 사용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던 앱이어서, 이번 광고를 통해 반응이 폭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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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스의 마케터라면 당연히 고객 분석을 해야겠죠?


  • 일자별 유입되는 고객의 Cohort 분석
  • 신규설치 유저의 리텐션 분석
  • 상품별 고객 군집 분석

등, 다양한 3rd Party Analytics를 통해 할 수 있는 분석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 또 어떤 방법으로 분석을 해 볼 수 있을까요?


CrossTarget DMP를 통해 아이디어스 고객의 관심사, 인구통계, 관심상품 등을 파악해 보았습니다.


1. 관심앱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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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T맵, 시럽, 네이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구글플레이 앱 카테고리 분석으로는 패션, 화장품, 홈인테리어, 만화/웹툰, 뷰티 카테고리 관심도가 가장 높네요.

연령으로는 20대가 월등히 높고, 2위 그룹인 30대와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패션, 뷰티,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성이라는 것은 사실 빅데이터 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마케터의 가정을 데이터로 확인하는 작업은 중요하겠죠.


이번 TVCF 모델은 정려원 씨인데요, 정려원 씨는 81년생으로 타겟에 부합하는 연령대보다 높은 나이대기는 합니다.

그러나 정려원 씨를 30대 후반, 40대로 느끼는 사람은 없죠. 20대 여성의 워너비 모델이기에 아이디어스에 적절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도한 패셔니스타 이미지이기에 '20대', '패션', '뷰티', '인테리어'라는 컨셉에도 부합할 듯합니다.



2. 관심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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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류 다음으로 주방용품, 여성가방, 스킨케어, 화아품, 과자, 여성신발, 가구 순으로 관심을 가지는 상품을 알 수 있습니다.



3. 관심 앱(개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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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Target Smart Audience 분석)


20대 여성 쇼핑몰인 지그재그, 맛있는 카메라 Foodie, 오늘의집, 네이버 웹툰, 토스, 화해, 스타벅스, 트위터, 생리달력 1위 핑크다이어리 등이 높은 유사도를 갖고 있습니다.


티몬 > 위메프 > 화해 > 쿠팡의 순서로 쇼핑 성향을 보입니다. 


위 자료를 바탕으로 아이디어스 마케터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 정려원 씨가 워너비 모델이긴 하지만, 연령대가 조금 더 낮은 스타가 나와도 좋겠다.
  • 지그재그, 푸디, 오늘의집, 네이버 웹툰, 화해 유저를 대상으로 타겟팅 광고를 하자.
  • 커피를 마시며, 음식 사진을 찍고, 인테리어 소품으로 집안을 꾸미고, 웹툰을 보는 상황이 크리에이티브에 녹아들면 좋겠다.

등의 인사이트를 생각해 낼 수 있겠죠. 


CrossTarget은 SK Planet과 제휴로 11번가, T맵, 시럽, 네이트 DMP를 통해 고객의 관심사와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해당 타겟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고객 분석, 고객 Persona 정의를 원하시는 분들은 mbiz@onnuridmc.com으로 연락주세요.